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화양연화 포스터
영화 화양연화 포스터

 

90년대 홍콩영화의 아이콘 왕가위 감독의 작품

홍콩 출신의 세계가 인정한 영화감독 왕가위 감독이 2000년에 연출한 영화 화양연화입니다.  왕가위 감독이 연출한 영화로는 열혈남아, 아비정전, 타락천사, 동사서독, 중경삼림, 해피투게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왕가위 감독에 대표작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완성도 높은 영화입니다. 왕가위 감독을 1990년대 홍콩영화의 아이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테일한 인물의 감정을 중요시했던 왕가위 감독은 자신만의 세련된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어냈습니다.  그중 화려한 색감과 아름다운 미장센을 대표하는 영화가 화양연화입니다.  BBC 선정 21세기 100대 영화 2위에 올랐고, 뉴욕타임스가 숨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영화라고 극찬할 정도로 비평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상미가 뛰어난 왕가위 감독의 영화답게 20년이 지난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은 스타일의 영화입니다.  제목 화양연화의 뜻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영화 속 주인공 소려진과 주모운이  서로 사랑했던 시간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개봉 20주년을 기념해서 2020년에 4K 화질로 리마스터링 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고, 넷플릭스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홍콩의 톱스타 양조위와 장만옥이 주연을 맡아 중년의 남녀의 사랑을 절제된 감정연기를 완벽하게 표현해 냅니다.  연기파 배우 양조위는 이영화로 칸 영화제 남우 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소려진과 주모운의 화양연화

1962년 홍콩, 소려진(장만옥)과 주모운(양조위)은 같은 날 공동주택의 옆집으로 이사를 오게 됩니다.  중국본토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이 주로 거주하는 공동주택은 주방도 공용으로 사용하고, 이웃들과 자주 어울리는 개방적인 곳이었습니다.  소려진의 남편은 잦은 출장으로 집을 비웠고, 주모운의 아내도 퇴근이 늦어 두 사람은 자주 부딪히게 됩니다.  어느 날 소려진은 남편과 똑같은 넥타이를 한 주모운을 보고, 주모운은 아내와 똑같은 가방을 들고 있는 소려진을 보고 배우자들의 불륜을 알게 됩니다.  배우자의 외도로 절망하지만 서로의 마음을 위로하며 가까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서로에게 점점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사랑보다는 도덕적인 마음이 중요했던 두 사람은 선을 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주모운은 새로운 시작을 위해 함께 떠나길 원했지만, 소려진을 남편을 떠날 수 없었습니다.  주모운은 이별연습을 하자고 하고, 소려진은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흐느끼게 되고 서로를 끌어안습니다.  하지만 소려진을 위해 주모운은 혼자 싱가포르로 떠나게 됩니다.  서로를 그리워하지만 다시 만나지는 못하고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먼 훗날 알게 되는 그 순간 화양연화.

 

눈빛과 표정으로 관객을 이해시키는 두 주인공

왕가위 감독의 영화답게 정말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왕조위와 장만옥의 절제된 감정연기 또한 완벽했습니다.  특히 대사 없이 눈빛 표정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양조위 배우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우 장만옥 역시 절제된 감정연기를 너무나 잘 해냈습니다.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를 입은 아름다운 장만옥의 모습은 영화의 세련됨과 너무 잘 어울렸던 것 같습니다.  또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상과 너무나 잘 어울렸던 OST Yumeji's theme까지 뭐 하나 흠잡을 곳 없는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둘의 사랑이 이루어졌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이루 어지 않은 애틋함 때문에 이영화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두 사람의 화양연화는 평생 가슴속에 간직하게 된 것입니다. 영화의 소재는 불륜이지만 전혀 자극적이지도 않고  서로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둘의 사랑을 확인하는 행동이라고는 눈빛과 표정, 손잡것 정도 일뿐입니다. 하지만 이 절제된 행동 만으로 관객을 이해시킬 수 있는 감독의 연출력과 배우들의 연기력은 대단하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습니다. 다시 봐도 감탄하게 되는 영화 화양연화입니다.

반응형